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뷰티풀 마인드' 에 나타난 바둑
Home > 컬럼
'뷰티풀 마인드' 에 나타난 바둑
2002-07-13 조회 10740    프린트스크랩
2002년 초반 개봉돼 인기몰이를 했던 미국영화 '뷰티풀 마인드'에 바둑두는 장면이 나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헐리우드 제작영화에서 바둑두는 모습이 등장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천재수학자 존 내시의 일대기를 다룬 이 영화는 도입부에서 주인공 (러셀 크로 분)이 동료와 바둑을 두는 장면이 나오며 영와의 마지막 부문에도 대국장면을 그리고 있다. 서양에서도 최고의 지적게임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바둑은 실제 즐기는 계층도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공학자, 수학자등의 엘리트 비율이 높다고 한다. [월간바둑]

영화속에 바둑이 나오는 것은 주인공인 천재 수학자의 천재성과 성품등을 표현하는데, 체스나 다른 보드게임보다 아마도 바둑이 훨씬 복잡하고 수학적이라 영화에 적합할 것이라는 동의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영화에 나오는 장면은 2장면이다. 영화 초반에 이론에 밝은 주인공이 실전에 강한 친구에게 바둑을 지고 당혹해하는 장면과 종반에 다른 친구와 다시 바둑을 두는 장면, - 이것이 영화에 어떤 복선을 주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나 아무튼 서양의 지식인 사회에서도 바둑만큼은 뭔가 수학적인 천재성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고 느꼈던 것은 아닐 까 하는 생각이다.

영화를 보면서, 영화와 상관없이 드는 한가지 의문, 컴퓨터가 바둑에서 인간을 이길 수 있을까?

한 때 IBM같은 세계 굴지의 슈퍼 컴퓨터 제작 업체에서, 세계체스 챔피언을 이기는 프로그램과 이를 연산하는 슈퍼컴퓨터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적이 있다. 그래서 바둑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할까? 라는 의문과 주제가 제법 언론매체의 지면에 실린 적도 있었고 말이다.

들은 말인기는 하지만, 세계 체스 챔피언을 무력화시킨 슈퍼컴퓨터 회사에서는 여러가지 보드게임을 돌아보고 체스를 선택했다고 한다. 일단 아주 단순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아주 심오하지도 않은, 적당히 복잡하고, 아주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체스를 선택한 것은 상업적으로 아주 잘 한 일이었다.

바둑은 왜 제외되었을까? 일단 경우의 수가 많고 체스보다 훨씬 복잡하며. 따라서 프로그래밍과 제작에 엄청난 비용이 투자되어 설령 만든다 하더라도 투자비용을 회수할 길이 없다고 보았을 것이다.

슈퍼컴퓨터를 잘 모르는 당신도 체스 챔피언을 이긴 컴퓨터 얘기는 많이 들어 보았을 것 아닌가? 말하자면 체스로 사람을 이긴 슈퍼컴퓨터의 자체의 연산능력은 원래 발전하고 있었는데, 그 수준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체스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광고한 것에 불과한 것이다. 설령 사람을 이기는 바둑프로그램과 슈퍼컴퓨터가 있다 한들 상업적용도로는 쓸 모가 없으면 그런 시도조차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바둑은 실제 세계 정상급의 프로기사를 이기는 슈퍼컴퓨터가 나올 수 있을까? 어떨까? 어렵지만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한 시도를 할 만 한 상품가치가 있으면.

○... '뷰티풀 마인드'는 2002 골든 글로브의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각본상등 4개부문을 수상한 뷰티풀 마인드는 아카데미상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었다.

○... 위의 이미지는 영화속 주인공인 천재 수학자 내쉬의 모습, 수학 이론을 통해서 바깥세상을 바라보는 주인공은 모든 사물의 이치를 순식간에 공식으로 정리하는 천재적인 습관이 있다. 유리창에 영감처럼 떠오르는 수학공식을 적는 영화속 '스틸 컷'

●... 영화는 재미있었다. 다른 사람들의 영화에 대한 대체적인 평은 어땠을까?
- '재미있었다.' 라는 평이 주종이다.

[ badukdol / drago@baduk.or.kr ]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이전 다음 목록
┃꼬릿글 쓰기
jindazhu |  2003-12-09 오전 11:41:00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영화말고도 책으로도 나왔습니다. 책의 내용중에 아인슈타인과 일본의 프로기사간에 대국이야기도 나오니까 정리하시여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jindazhu |  2003-12-09 오전 11:41:00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영화말고도 책으로도 나왔습니다. 책의 내용중에 아인슈타인과 일본의 프로기사간에 대국이야기도 나오니까 정리하시여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ori124 |  2007-08-09 오후 5:31:00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예전에 조훈현 사범니께컴과 사람의 대결을 물은적이 있어요 사범님 대답 오래전이긴하지만요 컴이 바둑 수를다 이해 하려면 컴이 동대문 운동장 열개 분량으로도 모자랄 거라하셨지요 현재도 어려워요 컴이 다해독하면 양쪽 한줄씩 더그으면 답이없데요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