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한철균의 형세판단 -절정 고수의 필수코스
Home > 컬럼
한철균의 형세판단 -절정 고수의 필수코스
2003-06-02 조회 11683    프린트스크랩
형세판단 - 고수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 코스

바둑에서 사활과 전투는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대형 전투로 시작해 끝나 버리는 프로급 고수들의 바둑도 때론 흔하기 때문이다. 사활을 제대로 익힌다면 속칭'강1급'이 될 소양을 가질 수 있는 것이라 이야기하는 고수들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아마단을 뛰어 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강한 수읽기와 사활이 과연 모든 것을 결정할까?

여러분은 아마도 분명 수가 나는 곳에서도 싸우지 않고 판을 얌전히 마무리하는 실로 무서운 고수(?)들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음. 때로는 절정 고수가 아니더라도 그런 흉내를 내는 아마 유단자들도 많이 보았을 수도 있고.

싸움을 피하는 고단자들이 자신감이 없어서 이런 행동을 취한 것은 아니라는 것은 짐작으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판을 정리하는 것은 그들 스스로의 형세판단이 끝났기 때문이다. 또한 고수들이 통해 남은 끝내기와 집수를 세본 후, 가망이 없다고 생각할 때 끝까지 두지 않고서 싹싹하게 돌을 걷는 것도 종종 볼 수 있었을지 모른다. 모든 것은 형세판단을 통해 내린 결론이다.

오늘 여기에서 소개하는 바둑책은 '형세판단'에 관한 책이다. 형세판단을 본격적으로 다룬 책은 그리 많지 않은데 그중에서도 형세단에 관한 세부적인 방법을 논한 것은 '딱 한권' 밖에 찾을 수 없었다. 바로 한철균의 '형세판단'.

과감한 수치화-낙관과 비관의 사이

이 책에서는 대충 모양이 좋아 보인다거나 혹은 두터워 보인다라는 표현은 많이 쓰이지 않는다. 정확하게 각 모양의 집수를 수치화해서 '흑(또는 백)의 실리가 돋보이므로 백의 강력한 삭감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좀더 구체적인 유,불리를 진단할 수 있게끔 제시하고 있는 것.

저자 한철균 6단은 "프로들은 형세판단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모양의 집을 따져 자신을 불리하게 보는 비관파들이 있는 가 하면, 같은 방식이라도 집을 더 쳐주는 낙관파로 분류된다. 책의 형세판단 방식은 딱 그 중간이다." 라며 책을 소개한다. 즉 낙관이나 비관에 치우치지 않는 중도적 입장을 취했다는 것인데 일정 기풍이 형성되면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한다.

재미있는 것은 오로바둑의 형세판단 기능과 책에서의 형세판단 방식이 비슷한 것. 오로 바둑의 형세판단은 사활을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지만, 모양과 돌의 배치에 따라 그 주변을 집과 두터움으로 산정하는 방식인데, 이는 바둑 고수들의 일반적인 형세판단 방식과 유사하다. 한철균 6단은 오로바둑의 형세판단에 대해 "물론 대략적인 형세판단은 맞는 편이라 재미있기는 하지만, 사활이 정확할 수는 없으므로 참고하면 될 것"이라며 웃는다. 즉 고수들의 바둑을 관전할 때, 형세판단을 눌러 보며 형세의 감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는 것.

사이버오로에서 강좌 연재中

형세판단에 관한 바둑책은 이 한권 뿐이다. 한철균 6단은 나름대로 가장 노고를 기울인 이 책에 은근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좋은 바둑책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이책의 범주에 해당하는 독자는 역시나 유단자급 이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이버 오로에서는 한철균의 바둑교실 메뉴를 통해 '돌의방향'과 '형세판단'을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형세판단은 책 내용의 2/3를 강좌메뉴에 옮겨실었는데 일주일에 1~2번 정도 업데이트 되고 있다. 사이버오로 정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직접 사 보아도 큰 손해(?)는 절대 없을 것이다.^^

(발행:한국기원 지은이:한철균 값:7,000원)

형세판단보세요^^한철균의 형세판단 보기

(badukdol/drago@baduk.or.kr)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이전 다음 목록
┃꼬릿글 쓰기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