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손견과 그 아들들 | 나도 작가
Home > 커뮤니티 > 금령제
금령제의 삼국지 성공처세술

작가의 말


 이 글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와 협의하지 않은 무단전재는 금합니다.
4-1. 손견과 그 아들들
2021-10-31 오후 1:51 조회 486추천 6   프린트스크랩

4-1. 손견과 그 아들들


184(中平 원년)에 장각(張角)이 이른바 황건의 난을 일으키자, 정보, 한당과 같이 토벌군에 참여해 공을 세워 의랑으로 임명되었으며, 장사태수가 되어 구성이 이끈 반란군을 토벌하여 오정후(烏程侯)로 봉해졌다.


손견이 아내 오씨를 만난 것은 열아홉 나던 해 였다.

오씨는 그 아름다움과 슬기로움이 이웃에 널리 알려진 규수로 동네에 소문이 자자했다.

그의 동생 오경이 손견에게 찾아와 손견 밑에서 일하기를 청하여 그의 누이인 오씨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어느 날 손견이 오경을 찾아갔다가 우연히 그 누이를 본 후로 손견은 한눈에 반하고 말았다.

손견은 그 동생 오경을 통하여 만나기를 간청했지만 오씨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했다.

여자란 출가하기 전 까지는 오직 부모님의 말씀에 따를 뿐입니다.


저희 남매가 비록 일찍이 부모를 여의었다하나, 저희에게는 부모님과 같은 숙부님이 계십니다. 그 분의 허락 없이는 어느 누구도 만나 드릴 수 없습니다. 그것이 오경을 통한 오씨의 대답이었다. 이에 손견은 할 수 없이 부친을 졸라 그 숙부에게 혼담을 넣어 보았다.

그러나 그의 숙부의 반응은 냉담했다. 그자의 명성은 나도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세상 사람들은 그가 혼자서 도적떼 사이로 뛰어든 것을 용기로 보지만 나는 그리 보지 않는다.

만약 여러 도적이 합세하고, 손견보다 더 강한 도적이었다면 그는 목숨을 보존하지 못했을 것이다.


일시에 혈기를 이기지 못해 부모에게 받은 귀한 몸을 가벼이 위태로움 속에 내던지니 이는 너무 경솔하다 할 것이요, 또 그가 도적떼를 속인 것을 지혜로 보나 지혜와 속임은 전혀 다르다.

속임은 요행을 바라는 속된 마음으로 거짓이고, 지혜는 어떤 경우에도 어그러짐이 없는 일의 바른 꾸밈이다.

그는 요행 거짓으로 도적떼를 물리쳤을 뿐 도적들이 대항해도 이길 수 있도록 일을 꾸몄던 것은 아니다.

그가 너무 졍솔하고, 간사한 꾀로 앞으로도 계속 그런 식으로 행동하고 그런 방법에 의지 할 것이니 그런 자는 단명 할 것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온당한 명성이 못된다.

따라서 그런 자에게 어떻게 조카를 시집보낼 수 있겠느냐? 그게 거절의 이유였다.

세상을 오래 살아온 노인으로써 어느 정도 이치에 맞는 말이지만 한편으로 지나치게 고루한 사람의 관점이었다.


그 말에 크게 노한 손견은 불같이 화를 내며, 이 칼로 늙은이의 목을 베어 오늘의 부끄러움과 한을 씻으리라 하며 하늘에 맹세를 하니, 오경이 바로 누이 오씨와 숙부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그러자 오씨가 숙부에게 가서 이 혼담을 승낙해 주십사하고 간청하자, 숙부가 안 된다고 하며, 손견 같은 사람은 필부의 만용과 무서움을 모르는 신중하지 못한 성격으로 반드시 오래 살지 못하고 단명 하는데 그래도 좋으냐고 하자 오씨가 이렇게 된 것도 다 하늘의 뜻이고, 사람의 수명은 하늘이 주는데 누가 그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겠습니까? 하고 혼인을 승낙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러면서 소녀도 눈과 귀는 있습니다. 숙부님의 염려하심도 마땅하나 또한 세상에는 헛된 명성을 전하는 법은 없습니다하며 소녀는 이 한 몸 그분에게 바치겠습니다하고 숙부를 설득하였다.

그러자 한동안 생각에 잠겨있던 숙부는 마침내 그 둘의 결혼을 허락 하였다.

그러면서 너의 그 뜻도 인연이고 운명이니, 살아가는 도중에 어떤 불행을 당하더라도 이 숙부를 원망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혼의 조건에 대해서 말 하였다.

 

1. 평생 함께할 올바른 배우자를 찾았다는 생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었는가?

2. 그가 남자라면 평생 처자식을 먹이고, 자식을 가르칠 만한 경제적 능력(직업)을 가지고 있는가?

3. 그의 생활태도는 건전한가? 오랜 직장생활을 했다면 모아둔 돈은 얼마이고 부채는 얼마인지?

부채가 많다면 그건 남녀불문 결혼하면 불행하다

4. 서로가 같이 할 수 있는 취미가 한 가지라도 있고, 그가 즐기는 무엇인가를 위해 종종 자신이 즐기는 것을 포기 할 수 있는가?

5. 서로 받는 것 이상으로 줄 준비가 되어있는가?

6. 그의 집안에 단명한 사람이 없고, 그의 건강은 이상 이 없는가?

7. 인생에 위기가 찾아 왔을 때 그 위기를 극복할 용기 와 지혜를 가지고 있는가?

8. 술이나 도박에 중독 될 가능성은 없는가?

또 술버릇은 어떠한가? 주벽이 있다면 불행하다.

9. 그를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자랑 스러운가?

10. 자기 견해나 느낌을 그에게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가?

이런 열 가지를 충족한다면 결혼 하여도 크게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혼을 앞둔 독자라면 음미 해 볼만한 내용이다


┃꼬릿글 쓰기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