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Home > 뉴스 > 국내뉴스
“AI 시대… 천하 묘수도 우리 손 거쳐야 빛나죠”
“AI 시대… 천하 묘수도 우리 손 거쳐야 빛나죠”
[언론보도] 이홍렬 조선일보바둑전문기자  2021-02-23 오후 03:05   [프린트스크랩]
  • 트위터
  • 이메일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페이스북
▲ TV 바둑 생중계가 높은 시청률 속에 인기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한국바둑리그를 라이브로 전달하고 있는 송태곤(오른쪽) 해설자와 문도원 진행자. [PHOTO | 한국기원]


○● 출처 조선일보- “AI 시대… 천하 묘수도 우리 손 거쳐야 빛나죠” ☜ 기사 원문 보기 클릭

[화요바둑]
어중간한 토너먼트 기사보다 바둑 팬들에게 훨씬 더 친숙한 프로 기사 집단이 있다. 초1류들의 대국 실황을 현장에서 분석, 전달하는 해설자들이다. 그들의 수읽기와 동작, 말솜씨에 따라 시청률도 춤을 춘다. 양대 바둑 채널인 ‘바둑TV’와 ‘K바둑’서 활동 중인 바둑 해설자의 세계를 들여다보았다.

TV 바둑 해설자는 강좌물 강사를 포함해 30명 선. 현재 가장 활동이 많은 해설자는 송태곤(35) 9단이다. 양대 채널을 합쳐 이번 겨울 월 15편(篇) 안팎의 대국 해설을 맡고 있다. 하지만 바둑리그 비시즌 때는 월 3~4회 정도로 줄어드는 등 굴곡이 심하다.

지난해 바둑TV 출연 횟수 톱3은 백홍석(86회) 이희성(78회) 홍성지(77회) 순이었다. 상위 10명의 연령 분포는 40대가 4명으로 가장 많고 30대와 60대가 각 3명으로 나타났다. K바둑은 송태곤(96회)과 안형준(86회)의 ‘투톱’ 체제로 운영됐다.

바둑 해설자 세계엔 ‘전속’ 제도가 없다. 능력이 검증된 기사에게 중·단기 단위로 특정 프로그램을 맡기는 식이다. ‘전임’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일부 열성 해설자는 스스로 출전을 줄이고 해설에 전념하기도 한다. 송태곤 이희성 같은 기사가 그들. 송태곤은 “기보 분석과 주변 스토리 취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해 내 대국은 포기한 상태”라고 했다.

수읽기와 말솜씨만 요구되던 바둑 해설자에게 최근 조건 하나가 더 붙었다. AI(인공지능)를 능란하게 다루는 실력이다. 상당수 시청자가 AI를 켜놓고 TV를 시청하는 시대이다 보니, 속도가 늦거나 틀리는 해설을 하면 팬들에게 바로 지적당한다.

TV 바둑 해설료는 편당 50만~60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다. LG배처럼 6시간 이상 매달려야 하는 대국은 10~30%가량 상향 지급하기도 한다. 상위 그룹의 총수입은 월 400만원, 연 5000만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파급력과 노동량 등을 감안하면 낮은 편이다. 편당 80만~100만원이던 것이 몇 년 전부터 오히려 감소했다.

그래도 해설자 데뷔를 희망하는 프로 기사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방송에 흥미를 느껴 지원하는 사람과 바둑계 ‘일자리’ 차원에서 도전하는 기사가 섞여 있다. 바둑TV 임진영 본부장은 “2년마다 실시하는 오디션에 매번 프로 기사 5~10명이 응모하는데 신규 진입 성공자는 1~2명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K바둑 김효정 이사는 “참신한 새 얼굴을 찾고 있지만 인재 풀이 생각보다 좁다. 자기 색깔이 뚜렷한 지원자가 노크해 오면 언제든 환영”이란 입장이다. 송태곤 9단은 “바둑계 파이가 커져 재능 있는 후배들이 방송 쪽에 더 관심을 갖는 날이 기다려진다”고 했다.

해설자와 함께 2인 1조로 팀을 이루는 ‘진행자’ 역할도 중요하다. 스포츠 중계의 캐스터 역할로, 여성 비율이 높으며 15명 정도가 활동 중이다. 지난해 바둑TV에선 배윤진(프로) 김여원 류승희 순으로 출연 빈도가 높았고 K바둑에선 장혜연이 독보적이었다. 대우는 해설자의 60~70% 수준.

하지만 시청률의 열쇠는 해설·진행자 아닌 ‘출전 선수’가 쥐고 있음이 통계로 입증된다. 작년 바둑TV 시청률 ‘베스트 10’ 대진표를 보면 신진서와 박정환이 각 4회, 최정 3회 등 최고 인기 기사들이 독점했다. K바둑에선 박정환과 커제가 격돌한 21회 농심배 최종국이 압도적 1위였다. ‘요리사’ 격인 해설·진행자 솜씨가 아무리 좋아도 팬들은 ‘재료’(출전자) 우선이란 얘기다.

바로가기 ○● 사이버오로 공식유튜브채널 [오로바둑TV] (☞클릭!)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달뫼마을 |  2021-02-27 오후 7:37:00  [동감0]    
성룡이 재밌고 열심히 하던데 왜 욕해?
deungsan |  2021-02-24 오전 10:57:00  [동감3]    
바둑이 정신 스프츠라고 해서 이기는데 너무 집착해 지나치게 애국주의가 해설자와 진행자
에게 깃들여져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국가간 대결대국에서는 우리나라 기사가 꼭 이겨
야만 하는 것처럼 감정이입이 너무 많이 되어 있는 것 보기 좋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 선수가
좋은 수를 둘때 좋은 수라고 칭찬하는 그런 여유가 있었으면 합니다.
참나이런 |  2021-02-23 오후 11:07:00  [동감0]    
요즘 방송사 유트브 등 해설자가 제시하는 참고도가 똑같다. 어쩌겠냐마는...
당항포 |  2021-02-23 오후 9:26:00  [동감1]    
솔직히 바둑티부이...케이바둑... 실시간방송 진행자들,,해설바들 수준좀 높이자,,,,
중반이후 해설 보면 짜증난다,,,
특히바둑리그 중게는 진짜,, 본다는개 고역이다,,
이러니 전유트버..전 방송사 다 함쳐도 김성용하나 못이기지,,,
온르기준만봐도 그렇다,,,
진짜 똥귀져귀가 사무실을 메우는데도 아직도 모르는가???
음댕체니 |  2021-02-23 오후 9:03:00  [동감1]    
간통한 강용석이나 김성룡이나 유승준이나 유트브 하는거 까지야 할 말 없지만 그보다 시청한다고 키득 거리며 유유상종하는 인간들이 되려 더 꼴사납다. 왜 그러고들 사냐?
당항포 거서 유승준이 강용석이가 와? 나오나. 이 찌질아,,.  
tjddyd09 가로 세로 연구소 간용석, ㄷㄷㄷㄷ 일명 가세연, ㅡㅡ;; 뭘 연구 한다는 거니 ?? 간통, 강간, 불륜만 연구 하는 곳 이얌 ?? ㄷㄷㄷㄷㄷㄷㄷ  
7830fafo 간용새기나 스티브..같은 자들이 뭔 짓을 하거나 말거나 여기 오로광장과는 무관한 자들이니 별로지만.. 성욕이가 간성욕이 짓을 저질러 한국기원에서 쫓겨난 주제에 유튜브에 나와 바둑을 가르치고 있으니, 이거는 진짜 바둑계를 모욕하는 짓거리인 거다. 간성욕이가 뭔가를 가르친다?는 자체가 잘못된 거쥐.. 특히 존엄한 바둑을 가르쳐? 간성욕이가..ㅠㅠ  
사마귀대장 |  2021-02-23 오후 6:03:00  [동감1]    
아~ 가만히 있고 싶어도 이 붕산 같은 관종 윤실수, 어그로 풀로 끄네
윤실수 |  2021-02-23 오후 4:17:00  [동감2]    
해설하면 김성룡이요 김성룡하면 해설이지요! 그의 유튜브 중계는 압도적인 시청률을 자랑합니다. 왜일까요! 여자 캐스터의 방해 없이 대국에 몰입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는 구라만 능한게 아니고 컨텐츠 제작을 위한 준비도 철저하더군요!
tjddyd09 해설만 잘하면 머하노 ?? 천하의 강간마 성룡이 인데, 성룡이가 아니라 성욕 이라고 이름 바까야 한다, ㄷㄷㄷㄷ 김성욕은 한때 성욕을 참지 못하고 인생 종 쳤느니라, ㅋㅋㅋㅋ  
tjddyd09 윤실수 아가야 !! 너네 나라 일본 에서도 여자 프로 한명 엎에 끼고 해설 하던데 뭘 그러냐 ?? 너네 나라 일본도 그러는데 왜 남의 나라 내정 간섭 하냐 ?? 기분 나뿌게, ㅋㅋㅋㅋㅋㅋㅋㅋ  
당항포 윤실수님 좋아 하진 않지만 틀린말 한것도 아인데.. 인민재판 하시면 안됩니다,,, 요즘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에 강간 안한놈 한놈이라도 잇을까>>> 마누라하고 응응응해도 마누라가 기분나쁘면 강간 이라며???  
FirstPage PrevBlock   1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