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연암선생의 바둑관 (2)
Home > 컬럼 > 이청
연암선생의 바둑관 (2)
2017-11-25     프린트스크랩
                 
▲ 청사. 간단하지만 좋은 산문으로 쓰여졌다.


차례
1. 조선모란.
2. 연암의 인간관계망.
3. (발굴)박지원 간찰 두 점.
4. 박지원의 바둑관.
========================

 

 

면천군수로 37개월을 근무한 박지원은 조선 최고의 한문 문장가이지만 그를 둘러싼 인간 관계망을 보면 놀랍다 못해 경악(?) 스럽다. 공식적으로 신분과 가문의 위세가 인정되는 사회에서 연암의 가문의 배경이나 주변인들의 면면을 보면 박지원이 현감 군수 몇 곳을 전전한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박지원은 판서와 관찰사를 지낸 조부 박필선과 직계 손자 박규수가 정승을 역임한 노론의 핵심 가문의 일원이다. 삼종질 박명원은 영조의 부마였고 다른 삼종질 박종악은 이조판서 우의정을 거친다. 박명원 박종악은 친척 박지원을 살뜰하게 챙긴다. 이에 이들의 사촌인 박준원은 정조의 장인이자 순조의 외조부로 박지원 가문의 든든한 배경이었다.



이런 집안 배경에 박지원의 교우관계는 화려하기 그지없다. 어린날의 친구들인 김이소 황준원 이태영 남공철등이 모두 판서를 지냈고 박지원의 수제자 이서구는 박지원이 현감시절 관찰사에 올라있었다. 나이 차이를 떠나 평생 지인지감을 나누던 유언호는 판서 정승을 거쳐 정조의 배향신이 된 벽파의 핵심으로 심환지와 생사를 함께 하자는 약속을 할 정도의 인물이다. 박지원은 유언호의 천거로 처음 벼슬에 나갔다.


유언호는 김귀주 김관주등과 깊게 소통했고 그들의 뒤에는 정순왕후가 있었다. 박지원은 이들과 가깝다는 이유로 정조초기 권신 홍국영의 견제를 받았으나 유언호의 기지로 넘기고 이후 순탄 했다.


박지원은 당대의 문원이었다. 이 막강한 배경 아래 박지원 주변으로 이덕무 박제가 유득공 서상수 이희경등 서출 출신의 지식인들과 홍대용 김용겸등 양반가의 식자들이 모인 것은 자연스런 일이었다. 박지원은 벽파 시파 남인 서얼등을 차별하지 않았다. 심지어 아전이나 부리던 종도 재주가 있다면 문하에 두고 학문을 지도할 정도였다.

이런 박지원을 각 정파에서 주목했다. 벽파의 심환지와 시파의 이병모가 모두 자당으로 입당하라는 권유를 할 정도였다.



 

인물

직위

중요인물의 아들

북학파인사

북학파중 바둑을 언급한 인물

박지원

면천군수 양양부사

박종채 현감 연암조카 박종선 검서관.

서상수 정철조

홍대용 박지원이덕무

이덕무

검서관 적성현감

이광규 검서관

백동수 박정양

박제가 유득공

박제가

검서관 부여현감

박장암 검서관

 

김용겸 이희영

유득공

검서관 금정찰방 풍천부사

유본학 검서관

 

이재성 윤가기 유금

서이수

검서관 용인 포천현감

 

 

이광지 김덕형

북학파 정리.



 

박지원이 주도한 연암학단은 자유분방 했다. 그들의 관심은 세상 모든 것일 정도로 전방위적이다. 그들은 미래지향을 꿈꾸었다. 그러나 그들도 한계를 보여준다. 이덕무 서상수등이 평가한 명나라 시대의 일군의 유학자들인 이탁오, 하심은, 동활지등을 미친 듯 공격하는 행태가 그렇다. 이들은 동양유학사에 신선한 충격을 준 양명학파의 지성들이다. 그들의 학문적 내용을 살펴보지도 않고 걷어찬 것은 북학파도 결국 조선의 고루한(?) 유학학단의 하나였다는 반증이다.



우리는 정조사후 조선의 미래도 죽었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정조가 죽자 모든 것이 반동(反動)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정조의 최고 치적으로 꼽히는 사검서(이박유서)를 그들의 아들들이 이어받은 현실을 보면 뜨악해진다.  정조사후 조선은 사검서의 아들들에게 아버지의 역사를 이어가게 했다.  이 대목에서 역사를 단순하게 재단하는 행위가 얼마나 큰 망동(?)인지를 알 수 있다.

이전 다음 목록
┃꼬릿글 쓰기
바둑정신 |  2017-11-25 오후 10:03:53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박지원이 주도한 연암학단은 자유분방 했다.  
자객행 |  2017-11-27 오전 10:15:36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서이수 서상수 서호수 이들 관계가 궁금.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